코인으로 부자되기/BTC 라이트닝네트워크

야나부 볼트카드 사용법(standard boltcard)

야나부짱 2023. 5. 20. 18:32

Boltcard는 Bitcoin Lightning Network를 통해 업체에서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직불 카드(Debit card)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Boltcard는 전통적인 체인 상의 Bitcoin 거래에 비해 더 빠르고 확장 가능한 거래와 낮은 수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체크카드나 티머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기 비트코인 지갑과 카드를 연결해서 비트코인으로 결제(지불)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oltcard.org/

아래 영상은 볼트카드 (boltcard)로 카페에서 커피를 결제합니다. 카페사장님이 4000원을 받겠다고 입력하고, 카드결제하는 과정입니다. 볼트카드는 NFC 및 LNURL을 지원하는 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작 원리

 

볼트카드에 Boltcard service의 lnurlw:// 주소와 보안을 위한 키를 저장합니다. 그러면 카드가 스캔될 때마다 새로운 고유한 해시를 생성하고, 결제가 진행됩니다. NFC와 LNURL을 지원하는 breez, btcpay, voltpay, coincorner, wallet of satoshi 등의 앱을 사용하는 업체에 대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boltcard service는 자신이 직접 만들 수 있고, 기존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방법

한국에서는 아래 마플샵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아래 볼트카드 FAQ에 보면 해외에서도 다양한 이미지가 프린팅 된 카드를 구매 가능합니다.

 

https://marpple.shop/kr/yanabu/products/13356281

 

비트코인 볼트카드 (boltcard)

12,000원

marpple.shop

 

셋팅 방법

셋팅 방법으로는 자신이 직접 볼트카드서비스와 라이트닝 노드를 운영하는 방식이 있고, 기존에 있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저는 직접 셋팅해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라이트닝 노드를 운영하는것은 비효율적이라서 기존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자기가 셋팅해서 할 경우, 셀프커스터디 지갑이라고 볼 수 있고요. 기존 서비스를 활용하면 그 서비스 운영사에 의존적입니다. 그 서비스가 종료한다면, 다른 업체를 찾아야할 수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로는 아래 3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데 1번을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1번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boltcardwallet

2. lnbits demo site 활용 방법

3. Swiss Bitcoin Pay

 

볼트카드월렛 with boltcard hub

직접 라이트닝 노드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에서는 라이트닝 노드를 운영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볼트카드월렛과 볼트카드월렛허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지갑셋팅을 하면 지갑에 있는 사토시는 볼트카드 개발팀에서 운영하는 노드를 통해 관리됩니다.

 

월렛오브사토시와 비슷한 지갑이락 보시면 됩니다. 셀프커스터디 방식이 아닌 볼트카드월렛 사에서 지갑을 관리하게됩니다. 한 번 셋팅만하면 볼트카드월렛에 비트코인을 충전해놓고, 볼트카드로 결제하면 그만큼만 빠져나가게 됩니다. 티머니 사용하는것 처럼 쓸만큼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앱을 설치하세요. 안드로이드 앱과 아이폰 앱 모두 제공합니다. 

https://apps.apple.com/us/app/bolt-card-wallet/id6446301845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oltcard.boltcard 

 

https://boltcardwallet.com/

2. 지갑 추가하기

앱을 설치한 후에 add wallet을 누릅니다. 월렛 이름을 정하고, 볼트카드허브를 설정해야합니다. 볼트카드 허브는 지갑을 관리할 노드를 말하는것인데, 볼트카드에서 제공하는 허브를 선택하겠습니다. 이 의미는 볼트카드월렛 팀에서 지갑을 관리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자신이 직접 노드를 운영한다면 자신의 노드를 허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볼트카드허브 추가하기

허브로 추가할 것은 https://hub.boltcardwallet.com 이 주소입니다. create를 하면 나오는 백업주소가 있는데, boltcardhub://~~~ 이건 추후 핸드폰을 잃어버렸을때 이 주소를 활용해서 다시 import할 수 있습니다.

 

 

4. 볼트카드 연결하기

3번에서 만든 지갑과 볼트카드를 연결해야합니다. 연결하기를 누르고 카드를 핸드폰 뒷쪽에 가까이 가면 성공여부가 뜹니다. success가 나올때까지 붙이고 있어야합니다.

 

 

5. 사토시를 충전합니다.

원하는만큼 충전을 합니다. 자신이 쓰는 라이트닝 지갑에서 여기 볼트카드월렛으로 충전합니다. 카드로 돈을 쓸 경우, 볼트카드월렛에서 빠지게 됩니다.

 

 

6. 사용하기

이젠 NFC와 LNRUL을 지원하는 지갑에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voltpay, wallet of satoshi의 pos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보고 테스트해봅니다. 만약 안된다면 업데이트가 덜 돼서 그렇습니다. 사용 후엔 사토시가 빠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