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으로 부자되기/BTC 라이트닝네트워크

비트코인 라이트닝 노드 운영으로 수익 내기 가능? (3개월 후기)

야나부짱 2023. 8. 2. 23:45

라이트닝 노드 운영한지 3개월쯤됐네요.

제 경험을 적는거다보니깐 틀린 사실일수도 있습니다.


라이트닝 노드를 운영하게 된 이유는 2가지 입니다.
1. 내가 갖고있는 비트코인으로 수익을 낼수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2. 라이트닝 네트워크 활용한 서비스 만들고 싶었습니다.

 

직접 서버를 구매해서 하는 방법과 aws로 하는 방법, 그리고 노드 운영 서비스들이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 voltage를 선택했습니다. 하드웨어 서버하는거보다 매달 돈내는게 낫겠다싶더라고요.

 

아무튼 여러 노드들이랑 채널도 연결하고, 리밸런싱도 해보면서 제 노드가 1576등 ㅋㅋㅋㅋ, 그리고 나름 건강하다고 합니다.

 

https://amboss.space/node/036c8fbba9154d81ba4111a5fd6eeb438ec7812aa9ace070049f9c3bd7bae719a6 제 노드 주소입니다.

 

 

3개월 운영했으나, 현재까지는 수익얻기 어렵다.

아.. 이거 돈이 벌릴것같지는 않은데 싶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돈버는 원리는 어느정도 파악했습니다. 제가 배운것을 공유해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리밸런싱에 75,000 사토시쓰고, 761사토시 벌었다는 의미입니다. 라이트닝 노드로 돈을 벌려면 일단 리밸런싱, 오픈, 클로즈 등의 비용을 줄이면서 수익을 늘려야합니다.

 

 

 

노드 운영으로 수익이 생기려면 내 노드가 라우팅 노드로써 많이 사용돼야합니다. 많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다른 채널보다 더 유리한 수수료 조건이어야합니다.

 

근데 말이죠. 내 노드가 라우팅 노드가 되기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보통 노드들이 서로 연결돼있는데요, 왠만하면 자기가 갖고있는 채널을 통해 비트코인이 주고받아지기 때문에, 자기 채널의 사이즈를 넘는 양의 비트코인이 움직일때야 비로소 다른 채널을 찾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면요. 아래 그림을 봐봅시다.

 

 

제가 월렛오브사토시에 500만사토시만큼 채널을 열어놨습니다. 현재 저는 월오사에 300만개 (0.3)개의 비트코인을 보낼 수 있는데요. 여기서 300백만개 사토시까지는 수수료 없이 보낼수있습니다.

 

만약에 제가 300만개를 보내고 100만개를 추가로 보내는 경우!! 이 경우에 저랑 연결된 노드들 중에 월오사랑 저를 이어주는 애가 있겠죠? 걔한테 제가 수수료를 내는것입니다.

 

또 문제가 있습니다. 보통 큰 노드들끼리는 지들끼리 다 연결이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들 간의 채널에서 왠만하면 다 사토시가 소화가 되는 것이고, 내 노드가 라우팅 노드가 될일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

 

노드 운영으로 수익 보기 위해서는 작은 노드와 연결해야합니다. 그 노드에서 감당 못하는 물량이 다른 노드로 전송될때, 제 노드가 경쟁력이 있다면 제 노드가 선택되는 것이죠. 제 노드가 선택돼야 수익이 생기는 것입니다.

 


 

수익을 만드는 두번째 방법은 내 채널을 파는것이 있다는데, 이건 제가 아직 못해봤습니다. 해보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그마, 라이트닝 풀 등이 있다는데요. 여기에 한번 팔아보긴 해보려고요. 노드 운영자중에 라우팅수익보다 채널파는게 더 수익이 좋다고 말하더라고요.

 

위는 돈버는 방법에 대해 적어봤꼬, 크게 기대하지는않습니다. 운영비 정도만 벌어도 감사하다 정도입니다.

 

제가 기대하는것으로 다른 것은 제 노드를 제 지갑으로 쓸 수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LN 위에 다양한 서비스가 나올것으로 기대합니다.

 

lnmarket과 같은 선물거래소도 LN위에 있고, 비트코인컴퍼니라고 비트코인 쓰면 비트코인으로 페이백 해주는 서비스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생길때, 채널을 하나씩 연결해놓으면 전송수수료 없이 쓸수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