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으로 부자되기/BTC 라이트닝네트워크

[비트코인 라이트닝 노드 운영기] 마그마를 통한 인바운드 채널 판매

야나부짱 2023. 8. 14. 22:35

라이트닝 노드 운영기입니다. 갖고 있는 비트코인을 갖고 어떻게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내가 갖고있는것으로 인바운드 채널을 열어줌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라이트닝 노드를 처음 운영하게되면 인바운드 채널(수신채널)이 필요합니다. 이걸 직접 비트코인 옮기고 채널 열고, 리밸런싱하면 인바운드 채널을 만들수 있는데, 이것도 사실 비용이 좀 듭니다.

 

개인지갑용으로 쓰려고 하는데, 비용만 드는 경우일 수 있죠. 차라리 이런 경우엔 인바운드 채널 좀 사는게 낫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인바운드 채널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분명 있고, 저는 그 니즈를 가진 사람들에게 판매를 하면 됩니다.

 

어디서 팔 수 있느냐?

마그마(magma)라는 인바운드 채널 판매 시장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나는 수수료 얼마받으면, 채널 열어주겠다. 이런식으로 노드 운영자들끼리 경쟁을 합니다. 전 한번 최저가로 올려봤습니다. 한번 채널 팔아보고 싶어서요.

 

https://amboss.space/magma

 

보시면 두사람이 저한테 채널을 구매하겠다고 신청했습니다. 한명은 50만 사토시, 한명은 10만 사토시요. 10만사토시의 경우 제가 너무 늦게 봐서 판매를 못했고, 50만짜리는 제가 우연히보게됐네요. 이게 텔레그램으로 알람신청을 해놨는데, 제가 텔레그램을 잘 안봐서 늦게봤습니다. 자주 봐야겠어요! ㅎㅎ

 

아무튼 이 50만짜리 사겠다는 분과 소통을 해보고자합니다. 이게 어떤식이냐면 총 6step으로 진행되는데요.

제가 얼마에 팔겠다고 리스팅을 해놓으면, 구매자가 저한테 사겠다고 연락을 한거고요. 저는 그 구매자를 승인합니다. 그러면 구매자는 서로 합의된 금액을 저에게 보내야합니다. 이번에 합의된 금액은 2606sats입니다. 이 금액을 저에게 보내게 되면, 그 다음단계로 제가 이분 노드에 채널 연결을 하게됩니다.

 

여기서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채널 오픈을 하는 비용보다 높은 비용을 청구해야지 수익이 됩니다. 저는 2606sats를 받는데, 아마 채널 오픈하는데 4천정도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제가 리스팅한건 한번 시범삼아서 제일 낮은금액에 해본것입니다. 이렇게 채널을 오픈하고, 3개월 유지하면 제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기대수익

마그마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일단 평균적으로  연이율 3%에 해당하는 선에서 인바운드 채널이 거래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인바운드 채널을 파는건, 라우팅 노드로써 수익과 별개로 내가 채널을 오픈해주는 대가로 받는 수입입니다. 노드가 튼튼하고, 오랫동안 지속했고, 유명한 노드가 될수록 내 노드와 연결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겠죠. 노드도 유명해지면.. 돈을 법니다.

 

제 생각엔 장기적으로 계속 노드를 운영한다면 갖고있는 비트코인으로 인바운드 채널을 열어주는(임대) 것으로 노드 운영자들에게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제 비트코인 한개 안쓰면서, 이걸로 수익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만약 제가 채널오픈비용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받는다면) 또한 누군가에게 내 비트코인 안맡기고도 수익을 만들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채널을 사간 사람은 어차피 인바운드채널 만드려면 비용 드는데, 자기가 혼자만드는것보다 비용 덜드니까 좋은것입니다. 서로 윈윈인거죠.

 

이건 제가 실제로 판 케이스입니다. 저는 2000사토시를 받고 채널 오픈을 해줬습니다. 근데 이사람이 원하는 옵션은 라우팅 수수료를 0으로 해달라고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해줬습니다. 사실상 라우팅으로 수익을 벌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2000사토시를 받고, 제가 1500사토시정도를 채널 오픈하는데 썻씁니다. 3개월지나면 적정 수수료로 변경해볼 예정입니다.

 

리스크

 

리스크가 있다면, 채널 오픈하고 약속한 기간동안 채널을 연결해줘야합니다. 그 기간을 지속하지 못한다면, 평판이 안좋아질수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이게 내 비트코인을 뺏어가거나 그런 불이익은 없어보입니다. 좀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 인바운드채널 구매하고싶은 경우, 최저가로 인바운드 채널열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