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무엇으로 부자 될 수 있을까?

돈을 버는 방법 생각 정리

야나부짱 2023. 9. 28. 13:04

23년 9월,
직장생활 6년차
개발자

월급만으로 부자되기어렵다. 더 빠르게 부자가 되고싶다. 원할때 해외여행갈수있고, 한달동안 해외에서 살아보고싶다.

항상 무엇으로 돈벌지 고민이다. 내가 찾은 답들을 공유한다.

1. 스타트업 다니기, 주식 혹은 스톡옵션 받기
스타트업을 다니고 스톡옵션을 받는다. 그리고 회사가치가 커지는것을 기대해본다. 이걸 위해선 좋은 회사 , 회사엔 좋은사람들이 있어야하며, 나도 회사에 기여할수있으면 좋다.

스톡옵션 좋긴한대 이걸 행사하는데 2년넘게 걸리며, 행사후애 가치도 올라가있어여한다. 이 모든걸 통과하면 카카오톡, 토스 같은 스톡옵션으로 대박을 내볼수있게된다. 기대 수익으로는 3배,4배 정도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그 기다림이 어렵고 받은 주식, 스톡옵션이 종이쪼가리가 되는경우도 많다. 스톡을 받고 2년 다녀야하는거라 만약 중간에 퇴사하면 아무소용없는경우도 있고,내가 이걸 팔고싶을때 사줄수있는 사람에 없을수도있다.

하지만 초기 투자도안받은 회사에 합류해서 성공을 시킨다면 정말 대박이 날수도 있다. 예를들어 내가 지분을 10%갖고있고 회사사체를 100억만 만들어도 10억가치를 내가 갖게되는거다. 물론 100억만드는게 쉽지않아보이긴 하더라. 그래도 능력있고 좋은 팀을 꾸리고 좋은 아이템이라면, 직장인으로써 생각할수없는 가치를 만들어낼수 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대기업
내가 대기업을 못다녀봐서 아쉽다. 대기업이라면 자신의 실력도 키우면서 대우도 받고 높은 임금을 기대할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인센티브도 있겠지.
대기업을 다니더라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 2,3이 병행되야한다고 생각한다. 월급만으로 부자되는건 소수일거라고 보기 때문이다.

2. 부업, 외주, 사이드 프로젝트
회사를 다니면서 이것저것 해보는것이다.
돈을 만들어낼수 있는것들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있다. 관심있는것들로 영상을 만들어본다. 이것도 해보니 운도 필요하고, 꾸준함이 필요하다.

두번짼 블로그도 있다. 블로그 유입이 잘되도록하고, 거기에 광고를 붙여서 돈을 버는 방식이다. 얘도 해도 안되는경우도 있고 꾸준함이 답으로 보인다.

외주
돈을 받고 고객의 프로젝트를 해주는것이다. 확실한 수입이지만, 고객입맛을 맞춰줘야한다. 돈값을 해야한다는 의미이다. 자신의 실력에 자신있다면 해볼만하다.

사이드 프로젝트
앱개발 웹페이지 개발을 하는데, 내 아이디어로 해보는것이다. 내 시간을 써서 돈이될지안될지 모르지만 해보는것이다. 이걸로 대박내면 추후 사업으로 이어질수도 있다고 봄다.

3.투자
투자는 내 안목을 키우는 역할과 내가 버는 돈들을 일하게 하는 방법이다. 사업은 투자보다 어렵다. 사업으로 가기전 투자로 성공해야한다고 본다.

투자는 꾸준히 해야한다고 본다. 나는 비트코인은 꾸준히 사고 갖고있고 주식도 종종 사보고있다.

결론
회사, 스타트업, 스톡옵션
사이드프로젝트와 투자,
최종적으로는 사업으로 가는 길이
부자가 되는길이라고 본다.

좋은 수익모델을 만들고 키워내는법을 알아내고 실천한다. 내가 일하지않고 돈이 일하게 하는것, 내가 일하지않고 직원들이 일하게 하여 돈을 번다.